COPYRIGHT 어박사 어간장. ALL RIGHTS RESERVED 2018.

방사능관련

후쿠시마원전 처리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안전성

부경대학교어간장연구소 대표입니다.
일본 후쿠시마원전 폭발사고(2011년)로 인한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바로 알리기 위해, 일본산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전문위원(방사능전문가, 의사, 교수,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으로 활동(2014년∼2016년)하면서, 일본 현지조사, 회의, 토론 등을 통하여 공부하고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1. 바다로 흘러 들어간 방사능물질은 어떤 경로를 거쳐 우리 연안으로 도달하는가?

    바다로 흘러 들어간 방사능물질은 남쪽으로부터 일본 동해안으로 흐르는 쿠루시오 해류를 타고 태평양을 횡단하는데, 캐나다와 미국의 서부를 찍고 유턴하여 우리 바다에 도달하는데 약 4∼5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까, 10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2번은 횡단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 2. 그렇다면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은 안전한가?

    - 방사능물질은 60종 이상으로 대부분 분자량이 많기 때문에 무거워서 바닷물과 같이 흘러가지 못하고 바닥으로 가라앉는데, 실제로 후쿠시마 인근 해역 바닥에는 방사능물질이 많이 축적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태평양 연안 국가들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방사능물질이 거대한 양의 바닷물에 희석될 뿐만 아니라, 바닥에 가라앉아버리기 때문입니다.

  • 3. 일본 바다와 가까이 있는 우리 바다는 더 위험하지 않는가?

    - 다행히도 우리는 일본의 서쪽에 있기 때문에, 1항에서 설명한 해류의 흐름에서와 같이 오염수가 수년이 지난 후에 도달하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부는 편서풍 때문에 공중으로 올라간 방사능물질도 태평양쪽으로 날아가므로 위험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 만약 일본이 중국위치였다면, 우리의 서해바다뿐만 아니라 육지도 편서풍 때문에(미세먼저처럼) 재앙이 되었을 겁니다.
    - 그리고 정부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후 지금까지, 우리 바닷물 및 수산물의 방사능물질 오염을 정기적으로 검사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문제가 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 4. 그동안 모아두었던 거대한 양을 바다에 방류하면 위험하지 않는가?

    - 후쿠시마원전 사고 당시(2011년)에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가 없었기 때문에 일반 오염수를 단순히 정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하루에 약 300톤씩 1년 가까이 방출됐어도 10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우리나라 해역 및 수산물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았습니다.
    - 반면에, 8월24일부터는 방사능물질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로 3중수소를 제외한 나머지 60여종의 방사능물질을 제거한 처리수를 다시 바닷물로 희석하여 30년에 걸쳐서 흘려보내기 때문에, 처리수의 양은 많지만 안전합니다.
    - 실제로 처리수 해양방류를 시작한 후,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농도는 평소와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이마저도 태평양 물에 희석돼 우리나라 해역으로 들어올 때면 검출이 안 될 정도로 농도가 낮아질 것입니다.
    - EU(유럽연합)는 지난달까지 유지해오던 일본산식품 수입 제한조치를 전면 철회했는데, 우리보다 식품안전에 덜 민감해서가 아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인 분석결과를 신뢰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 5.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관련 내용이니, 참고바랍니다.

    -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가까운 8개 현(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도치기, 군마, 이바라기, 지바)에서 나는 수산물은 지금도 수입이 전면 금지된 상태입니다.
    - 8개현 외에서 어획된 수산물도 60여종의 방사능물질 중에서 지표로 하는 세슘이 1베크렐이라도 검출되면, 나머지 위험한 십여종의 방사능물질 비오염 증명서를 첨부해야 수입될 수 있는 조건이므로, 만약에 세슘이 1베크렐이라도 검출되면 경비 및 검사기간 등의 문제로 수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 지표 물질인 세슘의 우리나라 기준은 100베크렐로, 다른 나라에서 수산물을 수입할 경우에 세슘 100베크렐 기준을 적용하지만,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만 1베크렐 기준을 적용하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 6. 본사의 어박사 참치어간장의 방사능물질 성적서를 첨부합니다.

    - 예상했던 결과인 무검출입니다.